시, 경찰서 청사 미화용 액자 설치 제작비 522만 원 대신 지급

상포지구 특혜의혹 수사 중 부적절.. 개발업체 대표는 주철현 여수시장 조카사위
시민단체 “市ㆍ경찰 유착” 비판
市 “적절치 못했다” 잘못 시인
경찰 “시청 홍보전시 목적” 해명
전문가지적..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공직자윤리법, 공직선거법 위반 등 소지

여수경찰서가 청사 내부 환경 미화를 위해 설치한 대형 사진액자의 제작비용 수백만 원을 엉뚱하게 여수시에 대납하도록 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특히 제작비용 대납 당시 여수시가 대규모 택지개발사업과 관련해 주철현 여수시장의 조카사위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던 터여서 경찰이 수사를 빌미로 피수사기관에 갑질을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22일 경찰 등에 따르면 여수경찰서는 지난 8월 말 액자제작업체 대표 A씨에게 여수지역을 상징하는 ‘10경(景) 10미(味)’ 사진액자 제작을 의뢰했다. 6월 부임한 신기선 여수경찰서장이 “청사 내부 환경을 개선하라”는 지시에 따라 사진액자를 청사 내부에 설치하기 위해서였다.

신 서장은 이 과정에서 A씨와 카카오톡 문자메시지를 수시로 주고 받으며 사진 액자에 들어갈 10경 10미 사진과 디자인, 사진 설명 문구, 액자 소재 등에 대해 협의했다. 이에 따라 A씨는 가로 110㎝ 세로 70㎝ 크기와 가로 60㎝ 세로 50㎝ 크기의 고급 판넬형 액자를 각각 10점씩 제작해 9월 말 경찰서에 납품했다.

그러나 문제는 경찰이 부담해야 할 사진액자 제작비용을 여수시가 대신 내줬다는 것이다. A씨는 “액자 제작에 들어갈 무렵 여수경찰서 보안과장이 사무실로 찾아와 ‘우리(경찰)는 예산이 없어 친구가 근무하는 여수시청 관광부서에서 제작비용을 댈 것’이라고 말해 이상하게 생각했다”며 “모든 일은 경찰과 진행했는데 나중에 돈은 여수시에서 받았다”고 말했다.

실제 보안과장의 청탁을 받은 여수시 k모 관광문화교육사업단장은 정상적인 예산집행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사업단 소속의 관광과 부하직원에게 여수경찰서에 사진액자 제작비용을 지원해주도록 지시했다.

이에 관광과는 지난달 30일 옥외광고물 사무관리비에서 액자 제작비용 522만5,000원을 빼내 A씨의 계좌로 입금했다.

여수시 k모 관광문화교육사업단장은 “경찰에서 사진 전시 협조 요청이 들어와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해 지원했는데 돌이켜보니 부적절했다”고 일부 잘못을 시인했다.

특히 액자값 대납 논의가 있던 당시는 여수시가 돌산 상포지구 택지개발사업과 관련해 개발업체 대표인 주철현 여수시장의 조카사위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경찰이 시청을 압수수색하고 전ㆍ현직 공무원 30여명을 소환하는 등 집중 조사를 하고 있던 때였다.

이 때문에 여수경찰서가 여수시와 유착관계를 맺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이번 액자 제작비용 대납 사건을 놓고 일각에선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과 공직자윤리법, 공직선거법 위반 등 소지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나온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상포지구 특혜 의혹 수사가 대대적으로 진행 중인 민감한 시기에 경찰이 수사대상기관에 금품을 요구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여수시와 경찰의 유착 오해를 불러오고 의심을 갖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신기선 여수경찰서장은 “직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과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마련한 자체 전시회에 여수시가 참여해줄 것을 요청한 사실은 있다”며 “하지만 해당 액자는 여수시가 홍보용으로 제작해 전시한 것으로 액자 제작 과정에 적극 개입하거나 참여하지 않았고 액자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출처 : 한국일보 하태민 기자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