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복지 우수사례 견학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방안 모색

지난 19일 군동면 권역형 맞춤형복지팀 관할지역인 4개면(군동, 작천, 병영, 옴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30명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기관 광주 북구 문흥2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였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우수기관 성공 사례를 공유하여 우리 지역에 맞는 복지시책을 발굴하고, 권역별 협의체 위원간의 정보를 교환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우수기관으로 방문한 문흥2동 행정복지센터는 2017년 광주 북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기관으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단을 구성하여 민·관 협력 및 자원 발굴을 통해 대상자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지원하였으며, 봉사자 역량교육을 통해 취약가구 정리수납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등 자원관리에 역점을 둔 기관으로 타 기관의 모범이 되고 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기관 선진지 견학에 참석한 김은주 위원은 “도시와 농어촌의 자원 발굴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에 큰 차이가 있으나 이번 우수기관 방문을 통해 우리 농어촌에 맞는 복지시책 발굴과 자원 발굴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으면 한다”고 하였다.

군동면 권역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인 최종남 군동면장은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 단체, 복지기관 간 민관협력이 필요하며, 그 구심점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있다”며, “이번 견학을 통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성화시켜 우리 지역에 맞는 복지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군동면 권역별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광주 남구 양림동 펭귄마을을 방문하여 낙후된 지역을 주민들이 옛 추억 거리로 조성하여 관광지로 활성화 시킨 현장을 견학하고 지역 발전을 위한 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군동면 권역별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협의체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및 간담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지역 복지문제를 지역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자생력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