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생육초기 과원 관리 요령 안내 … 현장 기술교육 지원 추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서리 등 이상저온현상으로 인한 배 착과, 정형 불량 등 생산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농가를 대상으로 배 생육초기 결실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국 최대 배 주산지인 나주시는 작년에 이어, 금년 4월 1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이상저온(–3℃~-4℃), 서리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생육초기 배 착과율 상승과 정형과 생산을 위한 농가의 신속한 대응과 노력이 요구된다.

1일 나주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배 생육초기 과원 관리 요령은 열매 솎기 작업 시기를 늦추고, 상품성이 낮은 과실도 과수의 수세 조절용으로 착과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착과불량이 심한 과원의 경우, 1화총에 2개의 과실을 남기고, 5월 상순부터 순 따기를 조기 실시, 나무의 광(光)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적과 시기인 5월 초에는 흑성병 뿐 아니라 꼬마배나무이, 복숭아순나방등 병해충 예찰 및 방제를 통해 결실률을 줄이고, 가지 묶기, 배수로 정비, 토양관리, 비배관리, 고온건조 시 관수 등 배 결실까지 꼼꼼하고 체계적인 과원관리가 요구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매년 악 순환되는 이상저온·고온 현상으로 배나무의 수세가 약해진 만큼 농가 피해 최소화를 위한 과원 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하며, “시기별 농가 현장기술교육 지원을 통해 생육초기 결실관리를 비롯해 병해충 예방 등 명품 나주배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