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주년 기념해 화순 지역 유공자에 명패 전달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5·18민주화운동 제39주년을 맞아 24일 5·18 민주유공자 차영철(68·화순읍) 씨 자택을 찾아 대문에 ‘민주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았다.

이날 명패 달아주기 행사에 구충곤 화순군수, 신만식 민주유공자회 화순군지회장, 관계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석해 민주화운동에 헌신한 유공자의 희생정신을 되새겼다.

이번 행사는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가 추진하는 ‘민주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으로 민주유공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민주‧정의‧인권 등 오월정신을 계승‧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민주유공자 차영철 씨는 1980년 5·18 당시 광업소에서 근무하던 중 민주화운동 소식을 접하고 화순군청 앞 광장 집회에 참석하고 화순읍, 이서면, 북면 등에서 활약했다.차 씨는 그해 7월 체포돼 징역 15년을 구형받고 광주교도소에서 수감됐고, 1981년 4월 사면으로 석방됐다.

차영철 씨는 “5·18민주화운동은 우리나라 민주화 운동의 원동력이 되었다”며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밑거름이 된 오월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지역 발전의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우리가 지금 국민으로서 권리를 누리고 살 수 있는 것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부당한 권력에 저항하며 민주화를 꿈꿨던 수많은 희생자의 피와 눈물의 산물이다”며 “민주주의의 이정표인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잊지 않고 희생자들의 숭고한 뜻을 계승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