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황사 대비 건강수칙 권고..수분 충분히 섭취와 휴식을..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최근 낮과 밤의 일교차가 10℃ 이상 벌어지고 황사까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호흡기질환 등 시민의 건강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실내습도 유지, 충분한 수분섭취 등 개인건강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최근 봄철 전반에 대륙고기압이 평년보다 강하게 발달하고 북서풍을 타고 황사가 우리나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는 기상청의 발표와 질병관리본부 분석결과, 2013년 8주차(2.17∼2.23) 계절인플루엔자 병원 방문 환자수가 1,000명당 11.9명으로 전주의 11.0명보다 증가해 호흡기질환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황사에 취약한 노약자, 어린이와 천식, 만성기관지염 등 심폐질환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도록 하고, 실내에 빨래를 너는 등으로 실내습도를 유지하면서 평소보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것을 권고했다. 

시는 황사대비 개인건강수칙으로 
▲황사 건강취약계층은 가급적 불필요한 외출 자제
 * 취약계층 : 천식, 만성기관지염 등 호흡기질환자, 노약자, 어린이 등
▲창문을 꼭 닫고, 건조하지 않도록 실내습도 유지
▲몸속의 유해물질 배출을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
▲부득이하게 외출할 때는 황사방지용 마스크 착용
▲노상 포장마차 등 야외조리 음식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을 것 등을 당부했다.  

박종환 시 예방의약담당은 "아직까지는 황사가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은 아니지만 곧 고비사막과, 내몽골, 중국 등에서부터 유입될 전망이다"며 "황사 대비를 위한 마스크 등을 미리 준비해 건강관리에 유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