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문화유산, 특색 있는 이야기 우수마을 선정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2019 전라남도 마을이야기 박람회에 서호면엄길마을이 대표마을로 출전하여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무안종합스포츠파크에서 열린 박람회는전남 지역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지역 고유의 색과 맛을 통해 새로운 문화관광 마을로 널리 알리는 취지로 개최되었다.

서호면 엄길마을은 엄길리 암각매향비(보물 제1309호), 엄길리 지석묘(전라남도기념물 제82호), 영암장동사(전라남도기념물 제109호),마을 상징으로 수령이 800년된 느티나무 등 우리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아름답게 보존하고 마을 주민과 화합을 이루는 마을로 유명하다.

특히, 풍수적으로 살기 좋은 마을로 월출산과 은적산이 마주보는 가운데 학파저수지가 위치하며 이환의·전석홍 등 이름을 떨친 인물도 많이 배출한 곳으로 지금도 공동체 정신이 살아있는 마을 주민들은 정월대보름·복날 복달임과 당산제를 거행하고 있다.

한편, 군에서는 홍보관을 설치 운영하고 10월중 개최되는 마한축제와월출산 국화축제, 한국트로트가요센터 개관과 함께 대봉감말랭이와홍보용 달마지쌀을 배부하는 등 농특산품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지역의 소중한 문화관광 자원을 계승 발전하고 있는우수한 마을을 선정하여 지속적인 관리하고 SNS 등을 통해 홍보 활동을전개하여 마을이야기를 통한 지역이미지와 브랜드를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