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섬 완도를 대한민국 수산의 중심지, 해양관광의 일번지로 대도약 할 수 있도록 열정을 가지고 군정에 매진

Q1. 완도의 미래는 아무래도 바다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이와 관련한 최근 군수님께서는 대한민국 청정바다수도, 완도 선포식을 개최하셨는데 그 배경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세계지도를 놓고 보면 한반도에서도 완도는 대륙의 끝에 있습니다.하지만, 세계지도를 거꾸로 놓고 본다면 어떻게 될까요? 통일신라시대 해상왕 장보고대사가 그러했듯이 신해양시대 바다길은 청해진 완도에서부터 전 세계로 뻗어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 현재 세계인구가 70억여 명이며, 이 중 기아인구가 8억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21세기 중반에는 세계인구가 100억 명 이상으로 예상되며, 기아인구 또한 12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더 이상 육지에서의 곡물과 동물성 단백질을 통한 식량 증산에 한계가 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이제는 드넓은 바다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특히, 인간의 생명을 지켜줄 청정바다에 우리의 미래가 있습니다. 
 ❍ 저는 청정바다 완도에 해답이 있다고 봅니다.  완도의 지형적 특징을 5가지로 말씀드리자면, ▸첫째, 다도해의 리아스식 해안으로 조류 소통을 원활히 하여 바다생물의 무한한 생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바다 자원의 보고인 갯벌은 바다정화 역할을 합니다. ▸셋째, 해조류가 바다숲을 이루어 바다생물들의 서식처 역할과 환경정화 역할까지 수행합니다. ▸넷째, 연안 해안선에 게르마늄이 다량 함유된 맥반석이 넓게 형성되어 바다정화 역할은 물론, 특히, 수산물의 맛과 향이 우수합니다. ▸다섯째, 바다 속 지반이 동식물의 사체가 굳어 만들어진 초석으로 형성되어 자체 영양염류가 풍부합니다.
 ❍ 완도는 이러한 지형적 이점과 그동안 대한민국의 수산산업을 선도해 왔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완도수산물의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중국과 일본 시장이 주류를 이루었던 수출판로를 미국과 유럽까지 진출해 나가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 이에 국민들이 바다의 소중함을 재인식하도록 지난 5월 1일 완도에서 ‘청정바다 수도 선포식’을 개최하였습니다.  3C운동(Clean/깨끗, Conservation/보전, Commodification/상품화)등 의식 전환운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중요한 자원으로 재조명되고 있는 해양환경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2. 지구온난화 등으로 기후변화가 최근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완도군의 대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 지속 가능한 양식업의 활력을 위해 기후변화대응 담당부서를 신설하였습니다. 생산력 증대를 위한 육종 개발과 전복의 먹이게 되는 미세조류 양식 등 다양한 대응전략을 세워 나가겠습니다.
 ❍ 지능형 속성 다시마 종묘배양장 건립, 식품용 해조류 계약재배를 통한 품질향상을 도모하겠으며, 해조류를 통한 에너지 및 바이오산업을 육성하여 해조류산업을 미래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 수산물의 고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친환경 수산물 가공기업을 집중 육성하고, 농․축산업과 연계된 지역 융․복합사업, 즉 6차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Q2. 지난해 국제행사인 ‘2014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를 처음 개최한 후 3년 주기로 열릴 2017년 해조류박람회 준비는 잘 되어가는지, 해조류박람회가 실제 지역에 얼마만한 부가가치를 창출해 주는지 궁금합니다.
 ❍ 지난해 10월, 각계각층의 주민대표 120여명을 초청하여 해조류박람회 개최 주기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그 결과 박람회는 3년 주기, 21일간 개최하자는 대다수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2017년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성공 개최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14년 해조류박람회와는 달리「국제행사 유치·개최등에 관한 규정」이 변경되어 2017완도해조류박람회는 광역자치단체인 전남도와 공동주관으로 개최하여야만 국제행사 승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남도와 협약체결을 건의하여 2017완도해조류박람회가 차질 없이 개최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금년 상반기에는 우리군 읍·면 순회방문을 통해 2017완도해조류박람회 개최를 홍보하여 범군민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 2014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를 개최한 결과 3,600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1,317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였고, 취업자수 2,115명,부가가치 597억원을 창출하였습니다.
 ❍ 박람회 개최 이후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경제지인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에서는 완도 해조류를 “마법의 효능을 지닌 슈퍼 푸드”로 극찬하였고, 중국북경 TV에서는 K-food로 소개할 만큼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 미래학자 윌리엄 하랄에 의하면 2018년에는 해양산업이 주력산업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습니다.
 ❍ 이에, 우리군은 해조류 생산뿐만 아니라 관련된 산업을 육성하여 해조류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세계 해조류산업을 선점하여 청정바다에서 생산되는 해조류를 식량자원 및 미래 대체자원으로서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해조류 박람회를  내실 있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Q3. 완도하면 또 전복이 떠오릅니다. 전복산업이 호황이라 들었는데 실제 그러하나요? 또 현재 호황이라 할지라도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완도 전복의 미래는 어떤 방향으로 잡고 있나요?
 ❍ 완도군 전복산업은 년간 7,400톤을 생산, 3,700억원의 소득을 올려 농어촌 밀물시대에 「돈 되는 산업」의 표준모델로 성장하고 있으며, 전국 생산량의 81%를 차지하고 있고, 우리나라가 세계시장에서 전복생산 2위, 수출 2위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데 완도군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 특히 전복산업의 활력과 고소득으로 인하여 대도시의 젊은층들의 귀촌이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지역에서는 대도시 자녀들이 귀향하여 가족 연봉제를 통한 어업 유입현상도 발생되고 있는 등 현재의 전복산업은 제품 수명 주기 상 이익 발생이 많은 성장기 및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 그러나 최근 일부해역에서는 기후변화, 어장의 장기간 사용 등의 요인으로 생산량이 감소하는 생산측면의 위기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이에 따라 생산측면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공격적인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전복산업 육성을 위해 금년도 조직개편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전복산업에 행정력을 매진하기 위해 전담부서를 신설하였습니다.
❍ 생산측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동군수실을 통하여 생산 저감요인을 규명하여 대안을 도출한 후 대응하고 있으며 오래된 어장의 재배치, 수질 및 저질개선을 위한 어장환경개선, 건강한 어린 전복생산을 위한 미세조류 공급, 해상양식의 생산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다단식 융복합 육상양식사업 추진 등으로 생산측면의 위기를 극복할 계획입니다
 ❍ 한편, 해외시장개척 및 전복판매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회사인 완도전복주식회사설립, 전복연구소 운영, 전복 지리적 표시제 등록, 전복특구지정, 전복가공시설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하여 지속 가능한 전복산업 육성 및 1조원 시장 진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4. 완도의 대표적인 관광 상품으로는 흔히 청산도 슬로우 걷기축제, 구들장 논 등을 말하고 있다. 현황과 발전계획은?
❍ 청산도는 과거와 현재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섬으로 옛 정취가 묻어나는 포구와 돌담길, 구등장논과 다랭이논, 초분과 고인돌, 하마비 등아름다운 전통문화가 고스란히 살아 숨쉬고 있으며, 그 수려한 풍광은 영화“서편제”, 드라마 “봄의왈츠”의 촬영무대로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 청산도의 독특한 전통문화는 삶의 여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슬로시티 이념과 일치하여 지난 2007년 12월 1일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로 지정받게 되었으며,
 ❍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 세계슬로길 1호,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호 등 청산도의 자연, 역사, 문화에 담긴 가치를 찾아내어 창의적인 콘텐츠를 바탕으로 청산도다움이 내재된 걷기 축제를 2009년 첫 회를 시작으로 매년 실시하여 금년에는 4월한달동안 실시하였습니다.
 ❍ 그리고, 현 정부의 역점사업인 창조지역만들기 사업 일환으로, 청산도의 빼어난 자연환경과 잘 보존되어 있는 전통문화에 느림의 미학을 접목하여 차별화된 힐링의 섬으로 개발, 청산도를 「느린섬 여행학교 힐링캠프 메카」로 만들어 가고자 프로젝트를 추진중에 있으며 지역주민들과 섬지역의 장기적인 지역발전 롤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들여 향후 청산도 관광방향을 체류형 관광과 고급관광화로 전환하여 본래 슬로시티가 가지고 있는 느림과 여유를 진정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청산도 구들장논’은 섬의 특성상 돌이 많고 물이 적어 논농사에 불리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자연환경을 재배치 하여 만든 인공적인 논으로 섬사람들의 지혜가 담긴 전통농업시스템입니다. 
 ❍ 청산도 구들장논은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로 지정된 청산도의관광상품으로서 자연과 생태, 전통과 문화, 주민의 삶이 조화되어 지역주민의 공동체 형성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현재 조사된 구들장논은 895필지의 65.3ha로 고령화 및 이농현상에의해 휴경화되어 가고 있어 복원 및 정비와 경작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 농업유산인 청산도 구들장논의 실질적인 보전관리 및 활용을 위해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15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보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구들장논 체험장 정비 및 탐방로 조성, 탐방 프로그램 및 오너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우리군에서는 FAO 세계중요 농업유산제도의 취지에 맞게 청산도 구들장논을 지속적으로 관리 보전하여 후대에 계승될 수 있도록 주민협의체를 활성화하고, 경작농가의 지속적인 농경활동 유지를위해 구들장논 오너제도를 적극 가입하고 범국민적인 농업유산 전승활동에 적극 참여토록 관심과 협력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Q5. 또 장보고도 완도의 훌륭한 자원이다. 이를 활용한 계획은 있는지?
 
 ❍ 1200년 전 통일신라시대 해로(海路) 요충지였던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해 해적을 소탕하고 당나라와 일본은 물론 남중국해에 이르기까지 동북아 해상무역을 주도 했던 해상왕 장보고 대사의 해양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을 기리기 위해
 ❍ 완도군에서 1980년부터 청해진유적학술조사를 시작으로 35년동안해상왕 장보고 성역화사업인 청해진의 본진 장도유적지 토성복원, 장보고기념관 건립, 장보고 동상 건립과 “해신” 드라마의 폭발적인 인기로 관광객 500만 명이 완도를 방문하였습니다.
 ❍ 국외로는 중국산동성 석도진 법화사에 장보고 기념관과 동상이 건립되고 일본 연력사에 장보고기념비를 건립하는 등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 앞으로 완도군에서는 장보고의 특성을 살린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세계적인 국가 브랜드로 활용하기 위해 장보고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문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장보고와 청해진을 소재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상품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 장보고의 해양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을 국내 청소년들에게 심어주기 위한 “장보고 리더십 아카데미”를 2014년부터 관내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운영하였고 2015년 4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 또한, 올해 5월 1일부터 장보고 기념관의 전시물을 보완하고 1층 특별 전시실에는 ‘장보고와 이순신’이라는 주제로 세계 해양인을 특별전시하여 중국, 일본 관광객 등 외국 관광객을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6. 무인도 불 밝히기 등‘섬 자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데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완도군은 265개 유·무인도서로 형성된 도서군으로 현재까지 유인도서 중심의 도서개발 및 관리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 최근 독도, 연평도 사건 등에 의해 국토수호 측면의 도서지역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재인식되면서 낙도 등 무인도서의 관리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 이에 따라 완도군 관내 무인도서의 체계적인 관리기반 구축을 위해 유인도서 인근 무인도서에 등주 등의 영역표지시설 설치를 통한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 무인도 불 밝히기 사업은 완도군 섬 발전활성화 기본계획에 따른『완도 바다 섬자리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추진합니다.
❍ 유인도의 경우 대부분 등대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나, 무인도서의 경우 6개 지역을 제외하고는 등대 또는 등주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실정으로 무인도서 영역표지 등주를 점차적으로 설치함으로써 완도 섬 영역의 인식을 제고함과 동시에
 ❍ 완도의 자산인 256개의 아름다운 섬에 불을 밝혀서 밤 하늘에는 별자리가 있고 바다에는 섬자리가 있다라는 불 밝히기사업 추진하여 365일 별처럼 반짝이는 완도섬 관광 이미지 마케팅을 실현해나가겠습니다.
 
Q7. 기타 미래 완도발전을 위해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혹은 중요하게 추진하는 정책이 있다면?
 
 ❍ 올해는 ‘대한민국 청정바다 수도’ 선포를 시작으로, 바다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는 황금바다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건설 등 SOC 확충 등을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군정을 최우선하겠습니다.
 ❍ 완도만의 독창성과 숨겨진 가치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5백만 관광시대를 준비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행복복지재단’을 본격 운영하여 행복완도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 안전한 지역과 평생교육 도시를 만들어 나가고, 군민이 함께 참여하는 소통·화합행정을 적극 추진하여 지방자치를 선도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우리 완도는 풍부한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이 풍부해 미래가 아주 밝습니다.
 ❍ 국민 여러분들의 완도에 대한 관심과 사랑 지속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