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자나 깨나 뱀 조심!

닉네임
황병욱
등록일
2019-05-12 20:41:21
조회수
159
봄이 찾아오면서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겨울에 잠을 자던 동물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데 그 중에서 우리는 뱀을 한번 생각해봐야한다. 하지만 산에서뿐만 아니라 요 근래에는 먹을거리를 찾아나서 도심에서도 뱀을 마주칠 수 있다.
이에 따라 언제 어디서 뱀이 나타날지 모르기에 우리는 이에 따른 기본대처법을 숙지하고 있어야한다.
뱀에게 만약 공격을 받을 경우 가장 먼저 뱀의 공격범위 밖으로 나가야 하며 절대 뱀을 공격해서는 안 된다. 뱀에게 물린 후 움직이게 된다면 독의 흡수가 빨라짐으로 진정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물린 부위를 심장 아래로 유지하면서 고정시켜야 한다.
또한 물린 부위에서 심장방향으로 약~10cm 위를 묶어주면 도움이 되며 탄력붕대 또는 옷으로 감아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주의할 점은 물린 부위를 꽉 묶을 것이 아니라 손가락이 살짝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느슨함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 응급처치를 마친 후 뱀에 물린 환자는 중독 징후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즉시 119에 신고하여 병원에 가야한다.
이러한 기본적으로 뱀에 물렸을 시 대처 방안 또한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뱀에 물리기 전 예방이다. 먼저 뱀을 마주치면 먼저 공격하지 않아야 하며 우리가 공격성을 띠지 않는다면 뱀은 도망갈 것이며 우리 또한 그 자리를 피해야 한다. 이렇게 우리가 간단히 알 수 있는 예방법과 물렸을 시 대처방법을 알고 있다면 더욱더 안전할 것이며 우리에게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순천소방서 왕조119안전센터 소방사 황병욱
작성일:2019-05-12 20:41:21 211.253.1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