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역점정책 선도적 대응 위한 맞춤형 전략과제 발굴

완도군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일정으로 각종 정책개발의 마인드 함양을 위한 정책과제 개발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문재인 정부 국정 100대 과제 역점 추진정책과 국가균형발전 비전․전략 수립에 따른 각 분야별 환경 분석으로 맞춤형 전략과제를 발굴하고 선도적이고 안정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완도군 공무원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혁신, 복지행정, 문화관광, 산업경제, 도시재생 등 5개 분야 10개 팀으로 나눠 정책개발 기법을 습득하고, 지역 환경 분석과 정책과제 사례 분석을 통한 지역맞춤형 과제를 개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실행과제의 장애요인과 타당성 검토를 통해 정책 실행력을 향상하고 마지막 날은 팀별로 발굴한 정책과제를 발표하는 등 완도의 미래를함께 고민하고 연구하는 프로그램들로 알차게 구성됐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직원은 “직접 정책을 개발해야 된다는 부담감도있지만,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을 스스로 개발했다는 자부심도 느껴져 앞으로 더 많은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완도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해 공직자들의 토론문화 정착과 정책개발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정책 발굴을 통해 완도군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있는 공직자, 변화를 주도하는 공직자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