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2018 숨은미래찾기 공무원 연구모임 워크숍 가져

순천시는 소통과 협력을 통한 행정의 혁신과 다양한 시책개발을 위해지난23일 올해 첫‘숨은 미래 찾기 연구모임’워크숍을 개최했다.

첫 워크숍에서는 순천YMCA 김석 사무총장이 최근 정부혁신 전략인 ‘사회적 가치’의 의미와 혁신의 방향과 다양한 사례 등을 소개하고 순천시의 혁신 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시민과 지역을 위한 혁신적 정책개발과 실천의 과정에서 시민들의 참여기회를 늘리고 지역과 행정의 소통, 시민과 공무원의 소통이 행정 혁신에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숨은 미래 찾기 연구모임’은 순천시청 공무원들의 다양한 생각을 모아시정에 적용 가능한 정책을 발굴하는 연구모임으로 2016년부터 운영되고있다.  올해 구성된 8개 팀은 팀별 연구 주제를 우선 선정하여 벤치마킹‧워크숍‧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해 정책을 발표하고 시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도 7개 분야(관광, 도시, 건강, 농촌, 재생, 문화, 복지)에서다양한 정책연구가 진행됐으며, 도시재생과 문화도시, 복지정책에 반영되고 있다. 예를 들어 도시재생을 위해 제안한 ‘내집 주차장 지원 사업’은 조례개정등 행정절차를 거쳐 주차장과 한평정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올해는 연구주제를 더욱 다양화하고 보다 자유로운 토론, 벤치마킹 등을통해 시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혁신정책에 집중할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혁신은 더 많은 사람의 보다 나은 삶에 관심을 갖고 공동체의 이익에 관심을 갖는 소수에서 부터 시작된다.”고 말하고 “올해는 앞으로 순천시의 혁신리더가 될 새내기 직원들이 많이 참여하여 더욱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나올 것이라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