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모든 언론과의 소통을 통해 도민 알권리 충족시켜야

이철 전남도의원(완도)이 “이제는 전남도가 특정언론사들의 편향 된 언론관에서 탈피하고 다양한 언론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기존 기자실을 폐쇄하고 브리핑 룸으로 전환해야 된다.”는 강도 높은 지적을 해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기자출신인 이철 의원은 2018년7월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 대변인실 소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지방지 7개 신문사만 스크랩한 이유가 뭐냐? 소통도 7개 지방지만 소통한다 이 말이냐? 7개 회원사 이 신문사들이 광주에 등록 돼 있다.

전남도에 등록된 신문사는 (스크랩이)하나도 없다. 여기 와서 세금을 단 돈 1원을 내는 것도 아니고 모든 혜택을 다 받고 있다.

광주는 전남도와 행정구역상 다르다. 왜 7개 신문사만 저작권료 협약을 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최행렬 대변인은 “7개 신문사와는 저희하고 저작권 사용 협약이 돼 있다. 생각을 깊이 해 보겠다.” 고 답변했다.

또 특정 신문사에게만 기자 간담회, 기자 회견, 모든 자료를 제공하고 (이들은)기자실에 출근도 안 한다.

때문에 현재 부스가 설치 돼 있는 기자실을 폐쇄해야 되고 브리핑 룸을 만들어서 모든 기자들이 와서 보도 자료를 보고 할 수 있게끔 기회를 줘야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래 가지고 어떻게 전 언론하고 소통하고 도민과 소통이 되느냐? 특정 언론하고만 소통을 하고 있는데… 또 도지사 간담회를 할 때 회원사 기자들만 초청을 한다. 어떻게 생각 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최 대변인은 “특정 언론하고만 소통을 하고 있지는 않다.” 면서도 “또한 전체적으로 간담회를 한 적은 지금까지 없었다.

다만 면담을 요청한다든가 했을 때는 지사님과 수시로 만난다."고 답변해 특정언론사 외에 전체적으로 간담회에 초청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 그동안 전남도의 편향된 언론관이 그대로 노출됐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소수의 저항이 심하면 기자실 폐쇄와 업무추진비와 광고비가 7개사에 어떻게 사용됐는지 계속 들여다 봐 문제가 있다면 집행부를 향해 쓴 소리를 할 것”이라고 개선의지를 나타냈다.

이와 관련 소위 비회원사인 A기자는 “이철의원의 전남도 언론정책에 대한 쓴소리는 신선한 충격이다. 정치를 하면서 언론사 관련 지적을 한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본인이 언론인 출신으로서 오죽했으면 전남도의 잘못된 언론관에 대해 포문을 열었을까

언론을 하시는 분들, 성역 없이 국민들 알권리를 위해 사명감을 갖고 기사를 써야한다. 그래야 기레기라는 비난을 받지 않는다.

이제 언론환경도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언론인 스스로도 변해야 한다. 언제까지 기득권에 머무르며 기생할 것인가? 고민하고 성찰해야 한다.”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