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민간전문가 등 참여…3월 29일까지 84곳 대상
가설구조물·주변축대 붕괴·변형여부, 안전시설 설치 등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해빙기 건설 공사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15일부터 3월29일까지 지역 건설공사를 대상으로 자치구, 국토안전관리원, 민간전문가 등 민·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겨울철 얼었던 땅이 녹기 시작하면서 지반구조가 약화되는 해빙기에는 지반침하, 흙막이 붕괴, 건축물의 부동침하 등 안전사고 발생률이 크게 올라가는 시기인 만큼 이를 선제적으로 점검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점검대상은 지역 내 건설공사장 중 공정률 70% 이내, 토목 및 골조 공사가 진행 중인 건설공사장 84개소다.

이번 점검에서는 ▲굴착면 적정 기울기 확보 여부 ▲공사장 주변 침하 여부  ▲흙막이 등 가설구조물, 주변 축대 등 붕괴 및 변형 여부 ▲안전시설(안전난간, 추락방지망 등) 설치 규정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살펴본다.

점검 결과 현장조치가 가능한 경미한 사항은 즉시 시정하고, 조치가 어려운 부분은 위험요소가 해소될 때까지 지속 추적 관리할 예정이다.

박남주 시민안전실장은 “해빙기에는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기 시작하면서 지반구조가 약화돼 건설공사장에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며 “안전점검을 통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요인을 미리 방지해 더욱 안전한 광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