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 원 혈세..특정인 식당에 대형버스 주차장, 정원 조성 의혹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52억 원대 무등산국립공원 캠핑장 및 도원명품마을 조성에 따른 진입로 개설 사업을 추진하면서 특정인을 위한 사업으로 변질 됐다며 해당주민들이 뿔이 나 군수를 검찰에 고발하는 등 물의를 빚고 있다.

무등산국립공원은 2013년 무등산 국립공원 지정이후 3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도원마을 오토 켐핑장을 조성해 지난해 6월 완공했다.

또한 공원마을로 지정된 ‘이서면 도원마을’ 소득창출을 위해 그간 약 15억 원대 특산품판매장 등 지원사업을 해주었다.

이러한 가운데 2014년 9월경 화순군수는 무등산국립공원 동부사무소장과 각각 20억 원씩 투입 해 ‘무등산 국립공원 도원마을 진입도로 조성공사’ 위탁 시행 협약서를 약정했다.

무등산국립공원 도원명품마을 및 캠핑장 조성에 따른 진입로를 확포장 해 교통체증 완화와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여 무등산을 찾는 탐방객과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의 사업목적이었다.

사업기간은 2014년부터 2015년까지로 약1.4㎞ 폭10.0미터 추정사업비는 40억 원으로, 향후 사업비 증감이 발생할 경우 서로 협의 해 사업비를 부담키로 했다.

이어 2015년 3월 화순군이 주민설명회를 통해 도로개설에 따른 노선 등에 대한 주민동의를 구했고

교량을 추가 설치하지 않아 공사비가 감소되고 종점 부 야영장 접속이 용이하며 또 잔여사업비로 마을 안길 포장이 가능하다는 제1안(사업비 40억 원)을 선택했다.

그러나 이후 어찌된 일인지 화순군은 주민들의 설명회나 동의도 없이 노선이 바뀌고 또한 “전체사업 약1.4㎞중 1.1㎞만 개설하고 캠핑장과 인접한 나머지 구간은 하지 않겠다.”고 구 충곤 군수는 이서면민과의 대화에서 밝혔다.

환경파괴와 주변지역 난개발 우려 등이 이유라는 것이다. 구군수의 석연찮은 해명으로 해당 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무등산국립공원 관계자는 “화순군이 협약한대로 이행해 줄 것으로 믿고 기다려왔고 공문으로도 구두 상으로도 여러 차례 독려를 해왔다. 올 7월 개장 될 수 있도록 협의를 계속하겠다. 환경부로부터도 독촉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고 곤혹스러움을 내비쳤다.

또한 화순군 담당은“전체적으로 개설할 예정이다. 사업비 증가도 없었다. 당초 40억 원은 추정치이며 실시설계를 한 결과 사업비가 52억 원으로 되었을 뿐이다.

노선변경은 토지소유자가 요청해 와 의견을 들어 변경하게 됐으며 토지 보상 시 고충이 컸다.” 며 특혜의혹을 일축했다.

한편, 도원명품마을운영추진위원회(위원장 조형수)는 12일 보도 자료를 통해 “구충곤 화순군수를 2월 8일자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도원캠핑장 진입로 개설 지연에 따른 직무유기, 도원캠핑장 개장 방해에 따른 직권남용, 특정인의 청탁에 의한 진입로 설계변경에 따른 업무상 배임 및 배임수증재 등 4가지로 알려졌다.

화순읍 사는 한 지역민은“특혜의혹이 제기된 특정인은 번영회장도 하는 등 지역정치 선거 등에서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서 올 단체장 선거를 의식해 군수께서 국민혈세를 이용해 막대한 재산상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들어와 적폐청산을 외치고 있다.

사법기관에서는 지역에서 제왕적으로 군림하고 국민혈세를 ‘주머니 돈 쌈짓 돈’으로 여기는 준법의식이 낮은 단체장들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또한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라고 비난의 목청을 높였다.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