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청 앞 부정채용 된 자원봉사 센터장 해임과 대 시민사과 묵살 건 기자회견

순천시민사회단체들(이하 시민단체들)는 부정채용 된 자원봉사 센터장 해임과 대 시민사과 묵살 건에 대해 허 석 시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시민단체들 및 일부 정당은 7월18일 (목) 오전 11시 순천검찰청 정문 앞 고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기로 했다.

시민단체들은 “지난 7월 5일 시청사 앞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자원봉사센터장의 불법채용 관련 즉각 해임과 대 시민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순천시 관계자 및 허 석 시장은 어떠한 책임 있는 사과와 답변을 내놓지도 않고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들의 요구를 묵살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기자회견문 전문>

부정 채용된 자원봉사센터장 해임을 거부하고 대 시민사과를 묵살하는 불통의 허석 시장을 고발한다.

우리는 지난 7월 5일 기자회견을 통해 감사원의 ‘지역토착비리 특정감사’ 에서 밝혀진(5월25일 감사원 발표) 불법 채용된 순천시자원봉사센터장의 해임과 이에 대한 대 시민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허석 시장은 이러한 요구를 무시하고 책임 있는 행동에 나서기보다는 “자원봉사센터장에 대해서는 타 지역 사례와 전문가 법률 자문 등을 통해 종합적인 대책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에서, 불법적으로 채용 담당자가 가담하면 업무 방해 및 공무집행 방해에 해당되어 면직되고 심지어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지금도 수사 중인 김성태 국회의원 딸의 KT 특혜·채용비리로 KT사장들이 업무방해죄로 구속되었고, 황교안 대표 아들도 KT부정취업 의혹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이 수사 중이다. 따라서 법률 검토 운운은 시간을 끌어 사람들의 관심 밖으로 벗어나길 기다리는 속셈임이 분명하다.

책임 있는 답변을 기다리고 있던 지난 일주일간, 지역에서는 순천 시민사회단체들이 특정 정치인맥과 야합했다느니, 순천 발전 훼방세력이라는 등의 가짜뉴스를 통해 시민단체의 자발성과 순수성을 먹칠하는 유언비어가 난무했다.

하지만 우리는 약속한 대로 순천시장을 형사고발하여, 과정이 공정했는지 결과가 정의로운 지 엄중한 법의 심판을 기대한다. 새로운 순천을 지향하는 순천시가 지역토착비리로 얼룩진 불명예를 회복하고 정의가 구현되는 순천이 되기를 희망한다.

고발장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피고발인(허석시장)은 순천을 토착비리가 있는 도시로 추락시켜 순천시민의 명예 를 훼손한 죄.

나. 자원봉사센터장의 채용과정의 비리와 범법행위 고발

- 채용 공고의 합법성

- 결재과정의 위법성

- 시장의 공무집행방해나 직권 및 권리행사 남용

- 시험 및 임용방해 행위를 금지하는 지방공무원법 위반행위

- 급조한 봉사단체등록서류(등록 동의자 18명)의 합법성

(부동의한 사람이 있다면 사문서위조행위)

                  2019년 7월 17일

      순천행·의정모니터연대 및 정당 · 시민단체

 

관련기사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