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군수, 끝까지 책임 회피와 혐의 부인..숙원 사업으로 실무자가 결정했다?

출처 - KBC
출처 - KBC

진도군이 급수선 보조금 27억 원을 여객선 건조에 부당하게 사용한 사건을 수사해 온 경찰이 이동진 진도군수를 기소 의견으로 지난해 10.29 검찰에 송치했다.

이 군수는 책임을 끝까지 부하직원들에게 미뤘지만, 경찰은 이 군수가 보조금 전용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판단했다.

경찰이 판단한 이동진 진도군수의 혐의는 직권남용과 보조금법 위반 등이다.

이 군수는 보조금 전용을 직접 지시한 사실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찰은 각종 서류와 공무원들의 진술을 바탕으로 이 군수가 개발계획 변경과 보조금 전용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감사원의 감사 결과서에도 이 군수가 가사도 주민들에게 여객선 건조를 약속하고, 담당 부서에 지시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2016년 7월쯤, 계획 변경안에 대해 이 군수가 자필로 결재한 서류도 확인됐으며

한 달 뒤 급수선 건조 보조금을 여객선 건조에 사용하겠다는 개발계획 변경 요청에 국토교통부가 전라남도를 통해 '불승인' 한다는 사실을 통지했지만, 진도군은 계속해서 보조금 전용을 밀어붙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군수는 이듬해인 2017년 신년사에서 "진도 본섬과 가사도를 연결하는 여객선을 취항하겠다며 치적 삼아 말하기"도 했으며

문제가 불거지자 3선 군수는 "주민들의 숙원이다, 실무자들이 내린 결정이다" 라며 책임 회피에만 급급한 모습이다.

이와 관련 진도군 관계자는 "경찰에서 검찰로 송치한 것이기 때문에 검찰에 맞게 수사나 해명할 부분을 준비해야죠."

한편, 경찰은 이 군수의 지시에 따라 국토교통부에 급수선을 건조한 것처럼 속인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허위 공문서 작성 혐의를 적용해 함께 검찰로 넘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