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사사용 비난여론..전기세 등도 국민세금으로 집행

정현복 광양시장.
정현복 광양시장.

광양읍 주민 존치여론, ‘실체’는 없다..궁색한 답변

공직자 출신 광양시장(시장 정 현복)이 구시대적인 유물인 ‘관사’거주 비난여론에도 불구하고 무상 임대와 년 간 수백만 원 상당의 전기세 등 각종 공과금도 국민혈세로 집행 해 지방자치 역행을 하고 있다는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광양시는 2014년 민선6기 광양시장으로 취임한 후 연면적 213㎡에 지상 2층의 관사 내부 보수공사 9,300천 원, 창호수리 3,900천 원, 전기시설 보수 6,800천 원 등 23,940천 원 상당의 수리비와 싱크대 제작 2,310천 원, 붙박이장 구입 등 물품 구입에 4,310천 원을 각각 집행했다.

2015년에는 차고 셔터보수 1,100천 원, 제초 등 환경정비 660천 원을 사용했으며 2016년도에는 등 기구 교체 등 2,180천 원의 국민혈세를 사용했다.

또 전기, 가스, 수도료 등 각종 공과금도 년 간 평균 350여만 원씩 집행해 온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본보 지적 (2016,6.19자 기사)이후에도 임대료 무상에 이어 전기세 등도 광양시 예산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등 지방자치 역행으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이는 민선6기 들어 ‘관선시대 유물’로 인식 돼 온 관사를 매각하거나 임대를 하고 있는 실태와는 대조적이다.

목포시 박 홍률 시장도, 곡성군 유 근기 군수도 관사를 매각해 열악한 지방재정에 보탰다.

이 용부 보성군수는 지역민이나 방문객들을 위한 게스트 하우스로 활용하고 있으며

무안군 김 철주군수는 군수 관사를 임대 해 각종 공과금도 군수 개인 돈으로 내면서 살고 있다.

특히, 안전행정부는 지난 2010년 단체장 거주지와 청사와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되 원칙적으로 관사 폐지를 권고 했다.

한 시민단체에서도 “관사는 중앙에서 파견한 관료에게 집을 제공하면서 생긴 이른바 중앙집권시대 유물이다.”며

“지방자치시대에 관사를 유지하겠다는 것은 지방자치를 않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비용보다 더 중요한 상징성을 고려해 관사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광양시 관계자는 “광양읍에 사는 주민들이 관사유지를 요구하는 여론이 있어 현재 사용을 하고 있다.”면서

주민들의 건의서를 받은 적이 있느냐에 대해서는“건의서는 받은 적은 없다.”라고 궁색한 답변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호남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